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리카락은 왜 나이가 들면 하얗게 변할까요?

by 러브앤젠틀 2022. 4. 29.
반응형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피할 수 없는 과정입니다. 다행히도 이것은 질병의 증상인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백발이 너무 많은 것은 정상이지만, 항상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 "흰머리 뽑지 마세요. 그러면 더 많이 자랄 지도 몰라요!". 흰 머리카락은 머지 않아 그들의 색을 잃고 다시는 찾지 못할 것입니다. 일부 젊은 사람들이 흰 머리카락이 일찍 나타나는 경우는 주로 유전적 요인 때문입니다. 따라서 흰머리가 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이 식단이나 저 식단을 찾아서 다니거나 선호할 필요는 없습니다. 피부과 전문의는 “ 머리카락의 흰머리를 안 나게 하는 방법은 이 세상에 없어요.”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흰머리가 나는 것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a1

 

원인 1. 멜라닌 세포의 문제

우리의 피부, 머리카락, 체모 또는 홍채의 색은 갈색-검정 또는 황적색이 될 수 있는 것은 멜라닌과 관련이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각 모낭에 존재하는 멜라닌 세포라는 세포에서 생성됩니다."라고 피부과 의사는 말합니다. 머리카락과 머리카락은 이 작은 구멍에서 태어납니다. 우리 몸의 표면은 그 중 최대 500만 개까지 있다고합니다. 모낭에는 모발의 주성분인 케라틴을 합성하는 세포인 케라티노사이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발이 자라면서 멜라닌 세포는 멜라닌을 케라티노사이트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머리카락은 뿌리부터 침착되어 전체 길이에 걸쳐 하얗게 착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이 멜라닌 세포는 더 이상 색소를 전달하지 않으며 더 이상 기능하지 않습니다. 머리카락이 더 이상 멜라닌을 받지 못하면서 하얗게 변합니다. 그리고 멜라닌 세포는 재활성화할 수 없기 때문에 이 현상은 계속되게 됩니다. 두피에 국한된 특정 질병이나 심각한 질병에 대한 특정 치료법은 모발의 색소 침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 2. 유전적 요인

왜 어떤 사람들은 20세 이하에 백발을 가지고 있고 또 어떤 사람들은 50세가 되도 백발이 안될까요? 이는 무엇보다 유전적 소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이나 다른 가족 구성원이 일찍부터 흰머리가 났다면 당신도 그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머리카락을 뽑으면 다른 머리카락이 희어진다는 속설은 분명히 잘못된 것입니다. 단지 우리가 흰머리가 있으면 두피의 일반적인 경향은 변색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하얗게 변하는 것입니다. 여러 연구에서 담배가 조기에 흰머리가 자라나게 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영양실조와 관련된 심각한 결핍은 또한 모발이 흰머리로 변할 수 있지만 그러나 이것은 결핍의 유일한 증상이 아니며, 그것과는 거리가 멀고 일시적입니다. 특히 갑상선 장애와 관련된 호르몬 장애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백반증(피부의 탈색소침착을 특징으로 하는 질병)의 경우, 하얗게 변하는 것은 매우 국부적입니다. 이 양성 병리의 증상은 멜라닌 세포의 손실로 인한 것이므로 변색은 피부와 모발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 다른 예는 백색증입니다. 이 특이성은 멜라닌 생성의 결핍으로 이어지는 유전적 이상으로 인한 것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1793년 10월 16일 처형된 아침에 마리 앙투아네트는 전날 밤 염색한 머리카락이 완전히 새하얗게 된 채로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오늘날 "마리 앙투아네트 증후군" 은 머리카락이 매우 빠르게 희게 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실제로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실 원형 탈모증은 모발의 탈색을 촉진할 수 있는 자가면역 질환이지만, 무엇보다도 색소 침착을 더 쉽게 유발 합니다. 따라서 흰 머리카락만 남아 있어 머리카락 전체가 하얗게 된 것처럼 보입니다. 드문 경우에 이 원형 탈모증의 유발은 스트레스와 관련될 수 있지만 이 요인은 여전히 ​​미미합니다.

 


마치며

이러한 예외를 제외하고는 스트레스와 흰머리 사이의 연관성이 입증된 적이 없습니다. 따라서 흰머리가 일찍 나타나는 경우라도 걱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흰머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